
Korea Association of Unoversity Technology Transfer Management
> TLO소식 >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카우텀 회장에 입후보한 한양대학교 장기술입니다.
최근에 제기되고 있는 카우텀에 대한 많은 카우터머들의 염려를 잘 알고 있습니다. 대학 TLO에서 오랜 동안 일해 오면서 카우텀의 탄생과 성장과정을 잘 알기에 현재의 무기력한 카우텀을 지켜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그냥 눈 감고 방관했던 스스로에 대한 반성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회장 후보에 입후보를 결심하면서 과연 내가 적임자인가?에 대해서도 고민했습니다. 고민 끝에 현재 카우텀의 개혁과제는 회장 개인의 능력보다는 카우텀을 카우터머에게 돌려주고 카우터머의 자율적 참여를 담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까지 사무국 중심의 운영체제는 지역 및 카우터머 개개인이 참여하고 활동 할 수 있도록 지역 중심으로 변화하고 개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카우텀은 대학 TLO의 이익을 대변하고, 대학 TLO가 직면한 어려운 현안을 외면하지 않고, 대안을 제시하고 정부의 정책을 이끌어갈 수 있어야 합니다. 대학 기술사업화를 논의하는 자리에 항상 있었던 카우텀이 어느 순간 자리에서 사라졌습니다. 앞으로 카우텀은 우리나라 기술사업화 생태계에서 카우터머의 위상을 생각하고 카우터머의 성공스토리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이미 카우텀 정관에는 카우터머의 민의를 반영할 수 있는 규정들이 존재함에도 실행되지 않은 채 남아 있었습니다. 이에 현재 정관을 중심으로 조직, 재무, 정책 관점에서 아래와 같이 카우터머에게 공약합니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은 열린 귀와 실행력을 바탕으로 카우터머들의 목소리를 담아 이루어 가겠습니다.
1. 조직
- 사무국은 운영 규모를 작지만 효율적으로 축소하겠습니다.
- 5개 권역 중심의 지부를 설치하고 지역 특화 카우텀 활동을 보장하겠습니다.
- 지역 지부장은 부회장으로서 이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정관상 개인회원 제도를 통해 카우터머의 참여와 활동을 보장하겠습니다.
- 카우텀의 미래를 책임질 젊은 카우터머의 교류와 활동을 장려하겠습니다.
2. 재무
- 카우텀의 재무는 정관에 맞게 수석부회장이 총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카우텀의 회비의 50% 정도는 지역 카우텀 지부의 운영예산으로 배정하겠습니다.
- 카우텀의 재정 수입 규모와 재산은 투명한 감사를 통해 공개하겠습니다.
- 가능한 수준에서 회원들의 다양한 복지 혜택을 늘려가겠습니다.
3. 정책
- 중앙정부의 사업에 대한 기획 및 정책 제안에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 지역 카우텀 지부와 함께 지방정부의 지역 특화사업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 브릿지사업 등 정부 주요 사업과 카우텀의 활동을 연계하겠습니다.
- 성공 노하우가 카우터머들에게 공유되고 확산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슈 및 현안에 대한 정책제안을 공모하고 지식을 축적하겠습니다.
- 글로벌 시장에서 카우텀의 위상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해외 교류 확대하겠습니다.
카우텀은 카우터머의 발전과 함께하고, 어려울 때 우산이 되고, 가려울 때 비빌 언덕이 되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